교강사 사용법

강의실 컴퓨터를 활용한 출석 체크 절차(정규학기 기준)

출석 체크 절차
순서도
로그인 요일 선택 강의 선택 주차 선택 출석체크실행 버튼 터치 방식 선택 출석 체크 실행 출석 체크 종료
공통 부분
QR 코드
QR 코드 방식 출석 체크 진행
온라인
출석부
온라인 출석부 방식
출석 체크 진행
상세 안내
1단 계 : 출석 체크 준비 (공통)
※강의실 컴퓨터를 활용한 출석 체크 캡쳐 화면.

1) 로그인 : 전자출결 사이트(https://at.hufs.ac.kr)에 로그인 합니다. (강의실 모니터 우측 상단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학교 종합정보 로그인할 때 사용되는 사번과 비밀번호를 사용하세요.

2) 요일 선택 : 정규 학기의 경우 ①에서 출석체크를 하고자 하는 날의 요일을 선택합니다.

3) 강의 선택 : 선택한 요일에 행해지는 강의 중 원하는 수업의 『선 택』버튼(②)을 클릭합니다.

4) 주차 선택 : 출석 체크하고자 하는 주차(계절 학기의 경우 일차)의 『출석체크』버튼(③)을 클릭합니다.

5) 출석 체크 방식 선택 : ④의 팝업 영역에서 출석 체크 방식을 선택합니다.

2단 계 : 출석 체크 실행 (QR Code 선택 시)

1) 준 비 : 프로젝터 ON스크린 DOWN브라우져 최대화스크린 앞 형광등 OFF

※QR 코드 생성 캡쳐 화면.

학생들이 학교 앱을 통해 스크린에 투사된 QR 코드를 촬영하여 출석 확인을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시고, 대부분의 학생이 출석 확인을 한 경우 『다 음』버튼(②)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미출석자 또는 QR 코드 인식 불능자 확인 과장 캡쳐 화면.

3) 미출석자 또는 QR 코드 인식 불능자 확인 : QR Code 인식에 실패한 학생과 출석하지 않은 학생의 리스트가 보이며 이 학생들을 호명하면서 출석하지 않은 학생들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4) 종 료 : 출석 확인을 마치셨으면 우측 상단의 『종 료』버튼을 눌러 출석 체크를 마칩니다.

2단 계 : 출석 체크 실행 (온라인 출석부 방식 선택 시)
※온라인 출석부 방식을 통한 출석 체크 캡쳐 화면.

1) 호명에 의한 출석 확인 : 학생수가 많지 않은 경우 학생들을 호명하여 출석 여부를 확인 후 출석 처리 버튼을 눌러 출석 체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종 료 : 출석 확인을 마치셨으면 우측 상단의 『종 료』버튼을 눌러 출석 체크를 마칩니다.

앱를 활용한 출석 체크 절차(정규학기 기준)

출석 체크 절차
순서도
출석 체크 메뉴 선택학기 확인요일 선택출석 체크 버튼 터치출석 체크 시작 버튼 터치출석 체크 실행출석 체크 종료
상세 안내
1단 계 : 출석 체크 준비 (온라인 출석부 방식)
※앱을 통한 출석 체크 캡쳐 화면.

1) 출석 체크 버튼 선택 : 앱 첫 화면에서 『출석 체크』메뉴를 터치합니다.

2) 학기 확인 : ②의 영역에 표기된 학기를 확인 한다.

3) 요일 선택 : ③의 영역에서 출석체크를 하고자 하는 수업의 요일을 선택합니다.

4) 출석 체크 버튼 터치 : 출석 체크하고자 하는 수업의 『출석 체크』버튼을 터치합니다.

5) 출석 체크 시작 : 출석 체크를 시작합니다.

2단 계 : 출석 체크 실행 (온라인 출석부 방식)
※앱을 통한 출석 체크 캡쳐 화면.

1) 미확인 학생 리스트 선택 : 『미확인』버튼(①)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를 확인합니다.

2) 출석 처리 : 학생들을 호명하여 출석을 확인 한 후 『출석 처리』버튼(②)을 눌러 출석 처리합니다.

3) 확인 학생 리스트 선택 : 출석 확인 취소가 필요한 경우 『확 인』버튼(③)을 눌러 출석이 확인된 학생들의 리스트를 봅니다.

4) 출석 확인 취소 처리 : 출석 확인 취소가 필요한 경우 『확인 취소』버튼(④)을 눌러 줍니다.

5) 종 료 : 출석 확인을 마치셨으면 우측 하단의 ⑤번 『확인 종료』 버튼을 눌러 출석 체크를 마칩니다.

※스토어에서 '한국외대'로 검색하여 학교 심벌 아이콘 앱을 선택하여 설치
Q : 출석 체크는 한 수업에 여러 번 할 수 없나요?

A: 출석 체크는 수업 시간에 1회 또는 2회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수업 당 1회만 출석 체크를 하는 경우 : 출석 체크 후 필요에 따라 학생별로 출석 결과를 수정('지각', '조퇴')합니다.
• 수업 당 2회 출석 체크를 하는 경우 : 수업 시작과 함께 1차 출석 체크를 합니다. 그 후 수업 중간이나 후반부에 2차 출석 체크를 합니다.

※2차 출석 체크는 1차 출석체크 결과에 '지각'이나 '조퇴'가 없는 경우에 한하여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Q : 출석 체크 결과 수정은 어떻게 하나요?

A: 아래 그림과 같이 학생별로 출석 결과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출석 결과 수정 화면 캡쳐.

1) 『조회/수정』버튼 클릭 : ①과 같이 결과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수업의 특정 주차의 특정 시간대의 수업에서 실시한 출석 체크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수 정』버튼 클릭 : 출석 체크 결과 리스트 팝업에서 특정 학생의 『수 정』 버튼(②)을 클릭하면 다른 상태(출석, 결석, 지각, 조퇴)로 변경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3) 상태 변경 : 출석체크 결과 수정 팝업에서 원하는 상태 버튼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Q : 전체 학생에 대한 출석 현황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아래 그림과 같이 '출석 현황 조회' 기능을 활용하시면 출석 현황을 한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기 출석 체크 현황 1.

1) 『출석 현황 조회』메뉴(①)를 클릭합니다.

2) ②에서 수업을 선택한 후 ③의 출석부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Q : 학생들에게 유고결석 사유가 있을때 출석을 인정해 줄 수 있는 기능은 있나요?

A: 유고 결석 인정을 위해『유고 결석 관리』이라는 기능을 아래와 같이 이용하십시요.

※유고 결석 관리.

1) 『유고 결석 관리』메뉴(①)를 클릭합니다.

2) 『유고 결석 등록』버튼(②)을 클릭합니다.

3) 유고 결석 등록 팝업에 수업을 선택하신 후 대상 학생 학번, 적용 기간, 유고 결석 사유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④의 『저 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Q : 조교로 하여금 대신 출석 체크를 하게 할 수는 없나요?

A: 『출석 조교 관리』이라는 기능을 아래와 같이 이용하십시요.

※조교 등록 화면1.

1) 『출석 조교 관리』메뉴(①)를 클릭합니다.

2) 『출석 조교 추가』버튼(②)을 클릭합니다.

3) 출석 조교 등록 팝업에 대상 조교 학번, 대상 수업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④의 『저 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Q : QR 코드 방식 출석 체크의 경우 시스템 취약점을 악용하여 학생들이 대리출석을 할 수 있지 않나요?

A: 시스템 차원에서 이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 학생이 본인의 출석 확인을 신청한 후 다른 학생으로 로그인하여 출석 확인을 신청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 촬영된 QR 코드 이미지를 다른 학생에게 보내 출석 확인 신청을 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앱을 통한 출석 확인 신청 절차

출석 확인 신청 절차
상세 안내
1단 계 : '한국외대' 공식 어플 설치

1)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 플레이스토어 열기 '한국외대'로 앱 검색
• 앱을 설치하지 않은 학생 : 설치합니다.
• 앱을 이미 설치한 학생 :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2) 아이폰 사용자 : 앱스토어 열기 '한국외대'로 앱 검색
• 앱을 설치하지 않은 학생 : 설치합니다.
• 앱을 이미 설치한 학생 :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2단 계 : 출석 확인 신청(QR 코드 방식 출석 체크 진행 시)
※앱을 통한 출석 확인 신청 절차 캡쳐 화면.

1) 출석 체크 메뉴 선택 : 앱 첫 화면에서 '출석 체크' 메뉴를 터치합니다.

2) 요일 선택 : ②의 영역에서 출석체크를 하고자 하는 수업의 요일을 선택합니다.

3) 출석 확인 신청 버튼 터치 : 교수님에 의해 스크린에 QR 코드가 투사된 후 『출석 확인 신청』버튼(③)을 터치합니다.

4) QR 코드 인식 : 스크린에 투사된 QR 코드를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인식시킵니다.

5) 출석 확인 신청 성공 여부 확인 : QR 코드 인식 후 ④와 같이 팝업이 나오면 성공적으로 출석 확인 신청이 이루어진 것 입니다.

3단 계 : 출석 현황 확인
※앱을 통한 출석 현황 확인 캡쳐 화면.

1) 출석 현황 버튼 터치 : 『출석 현황』 버튼(①)을 터치합니다.

2) 출석 현황 확인 : 출석 확인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②의 영역과 같이 표시됩니다.

※스토어에서 '한국외대'로 검색하여 학교 심벌 아이콘 앱을 선택하여 설치